체험후기(보건복지부관련)

약시/난독증/짝눈/시력저하/시각기능전문

작성자: 내가 보는 세상   /   작성일: 2017-10-28   /   조회수: 452

 

 

약시/난독증/짝눈/부등시/시력저하/시각기능전문/시각훈련/비전테라피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눈과 관련된 특별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7세 아이를 양육하고 있는 엄마 OOO입니다.
 
 


제 아이의 눈에 보이는 세상이 저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은 아이가 6살이 되어서였습니다.


4살 무렵부터 이상하게 생각한 점이 있었지만 시력검사 등 정기적으로 찾는 안과에서 정상이라는 말에 조금 더 지켜보자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6살이 되자 또래의 아이들이 일반적으로 수행하는 눈과 관련된 활동들에 대한 수행능력에 대한 차이가 확연하게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사선의 구별, 4조각 퍼즐 맞추기의 어려움 등 또래 아이들과 다른,
눈과 관련된 활동의 어려움과 불편함이 저와 어린이집 선생님의 눈에 띄기 시작했고, 소아정신과를 찾게 되었습니다.

 

소아정신과에서 수행하는 웩슬러 유아용 지능검사(6세)에서도 눈과 관련된 협응 활동들의 점수가 특수 교육의 적극적 개입이 필요할 수준으로 나타났고 아이에게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소아정신과, 안과, 재활의학과 등을 찾아 나섰습니다.

 

7살이 되자 양쪽 눈의 시력차이가 커지기 시작하고, 물체가 실제보다 더 많이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안과에서는 약시와 난독증이 의심된다고 하였고,
    이는 뇌와 이런 시각기능의 특별한 어려움에 대해 전공을 한 의사를 찾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유명 종합병원 등 여러 병원(병원 부속센터 포함)들의 도움을 받고자 1년여 노력했지만,
병원에서 하는 시각 기능에 특화된 특수 교육적 접근을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시각기능과 관련된 훈련을 제공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병원이 아닌 기관들은
여러 가지 운동 훈련 중 시각훈련을 조금 포함시킨 것으로 전문적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았습니다.
 


아이의 눈과 관련된 불편함을 줄여줄 수 있는 다른 기관들을 찾던 차에 우연히 한국시지각발달센터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한국시지각발달센터가 아이의 시각관련 기능을 높일 수 있는 훈련을 시켜줄 수 있는 가장 전문적인 곳이라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입체를 지각하지 못했던 사시이자 신경과학자인 수전베리1)가 시각 운동기술의 훈련을 통해 얻게 된 시각기능 개선은 시각기능에 특별한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에게 한국시지각발달센터에서 줄 수 있는 도움을 시사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는 지금 몸의 기능이 급격하게 발달하는 성장기에 있습니다.
아이의 발달에는 타이밍이 아주 중요합니다. 다행히 최근 아이 눈의 움직임이 예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좋아진 것을 제가 체감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아이의 어려움을 개선시켜주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주시는 조형철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저희 아이와 같은 어려움을 겪는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도움을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를 희망합니다.